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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일지
Algorithm in A..Z - Floyd Warshall 본문
개념
Floyd Warshall (플로이드 와샬) 알고리즘은 정점과 정점 사이의 최단 거리를 구하는 알고리즘이다.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의 특징은 모든 정점 사이의 거리를 구할 수 있다.
최단 경로를 찾을 때 중간에 한번 거쳐서 가는 경로 중 가장 가까운 경로로 업데이트 하면서 모든 정검들의 최단 거리를 구하는 알고리즘이다.
시간 복잡도가 O(V^3)이라는 꽤 오래 걸리는 알고리즘 이지만 모든 정점 사이의 최단 거리를 구할 수 있다.
작동원리
1. 중간 정점 K, 시작 정점 I, 도착 정점 J로 삼중 반복문을 순회한다.
2. distance[i][j]가 distance[i][k] + distance[k][j]보다 크면 경로를 업데이트 한다.
-> distance[i][k], distance[k][j]가 유효한 경로인지 체크해야 한다.
시간 복잡도
1. 반복문 순회 O(V^3)
O(V^3)
문제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956
코드
#include <bits/stdc++.h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ios::sync_with_stdio(false); cin.tie(nullptr); cout.tie(nullptr);
int n, m;
cin >> n >> m;
vector<vector<int>> distance(n + 1, vector<int>(n + 1, INT32_MAX));
while (m--) {
int u, v, w;
cin >> u >> v >> w;
distance[u][v] = w;
}
for (int k = 1; k <= n; ++k) {
for (int u = 1;u <= n;++u) {
for (int v = 1;v <= n;++v) {
if (distance[u][k] != INT32_MAX && distance[k][v] != INT32_MAX) {
distance[u][v] = min(distance[u][v], distance[u][k] + distance[k][v]);
}
}
}
}
int answer = INT32_MAX;
for (int i = 1;i <= n;++i) {
if (distance[i][i] != INT32_MAX) {
answer = min(answer, distance[i][i]);
}
}
cout << (answer == INT32_MAX ? -1 : answer) << "\n"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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