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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일지
Algorithm in A..Z - Dijkstra 본문
개념
최단거리를 구하는 알고리즘이다.
최단거리 + 최단거리 = 최단거리라는 그리디한 개념으로 최단거리를 찾는다.
=> 간선의 가중치가 음수인게 존재하면 다익스트라를 사용할 수 없다. (최단거리 + 최단거리 = 최단거리라는 보장이 깨지기 때문에)
작동원리
1. 시작 노드를 우선순위 큐에 넣는다.
2. 우선순위 큐에서 POP을한다.
3. POP한 노드가 최단거리이면 해당 노드에서 갈 수 있는 노드중 거리를 갱신하는 노드를 우선순위 큐에 PUSH한다.
4. 2 ~ 3을 우선순위 큐가 EMPTY가 될 때까지 한복한다.
시간복잡도
O(ElogV)
문제
11779 최소비용 구하기 2
코드
#include <bits/stdc++.h>
using namespace std;
constexpr int NONE = 0;
class Node {
public:
int vertex, distance;
Node(int vertex = 0, int distance = 0) : vertex(vertex), distance(distance) {
}
bool operator>(const Node &o) const {
return distance > o.distance;
}
};
int main() {
ios::sync_with_stdio(false); cin.tie(nullptr); cout.tie(nullptr);
int n, m;
cin >> n >> m;
vector<vector<Node>> map(n + 1);
while (m--) {
int source, destination, distance;
cin >> source >> destination >> distance;
map[source].emplace_back(destination, distance);
}
int source, destination;
cin >> source >> destination;
priority_queue<Node, vector<Node>, greater<>> que;
vector<int> pre(n + 1, NONE);
vector<long long> distance(n + 1, INT64_MAX);
que.emplace(source, 0L);
distance[source] = 0L;
while (!que.empty()) {
auto now = que.top(); que.pop();
if (distance[now.vertex] == now.distance) {
for (auto next : map[now.vertex]) {
if (distance[next.vertex] > now.distance + next.distance) {
pre[next.vertex] = now.vertex;
distance[next.vertex] = now.distance + next.distance;
que.emplace(next.vertex, now.distance + next.distance);
}
}
}
}
cout << distance[destination] << "\n";
stack<int> st;
while (destination != NONE) {
st.emplace(destination);
destination = pre[destination];
}
cout << st.size() << "\n";
while (!st.empty()) {
cout << st.top() << " ";
st.pop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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