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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일지
Algorithm in A..Z - MST (Prim) 본문
개념
MST란 Minimun Spanning Tree의 약어로 최소 신장트리를 뜻한다.
=> 신장트리 중에서 가중치의 합이 최소인 신장트리를 구하는 것
=> 신장트리 : Cycle이 없는 그래프
Prim
Heap을 이용하여 MST를 갱신하며 구하는 알고리즘
작동원리
1. 시작노드를 우선순위 큐에 PUSH한다.
2. 우선순위 큐에서 노드를 POP한다.
3. 체크되지 않은 노드라면 WEIGHT 값만 큼 RESULT에 더하고 갈 수 있는 노드중 체크되지 않은 노드를 우선순위 큐에 PUSH한다.
4. 2 ~ 3을 우선순위 큐가 EMPTY일 때까지 반복한다.
시간복잡도
O(ElogV)
문제
13418 학교 탐방하기
코드
#include <bits/stdc++.h>
using namespace std;
constexpr int ENTERANCE = 0;
class Node {
public:
int vertex, distance;
Node(int vertex = 0, int distance = 0) : vertex(vertex), distance(distance) {
}
bool operator<(const Node &o) const {
return distance < o.distance;
}
bool operator>(const Node &o) const {
return distance > o.distance;
}
};
int main() {
ios::sync_with_stdio(false); cin.tie(nullptr); cout.tie(nullptr);
int n, m;
cin >> n >> m;
vector<vector<Node>> map(n + 1);
m++;
while (m--) {
int source, destination, distance;
cin >> source >> destination >> distance;
if (distance == 0) {
map[source].emplace_back(destination, 1);
map[destination].emplace_back(source, 1);
} else {
map[source].emplace_back(destination, -1);
map[destination].emplace_back(source, -1);
}
}
vector<bool> isChecked(n + 1, false);
priority_queue<Node, vector<Node>, greater<>> minQueue;
priority_queue<Node, vector<Node>, less<>> maxQueue;
int optimize = 0;
minQueue.emplace(ENTERANCE, 0);
while (!minQueue.empty()) {
auto now = minQueue.top(); minQueue.pop();
if (!isChecked[now.vertex]) {
//cout << now.vertex << " " << now.distance << endl;
isChecked[now.vertex] = true;
if (now.distance == 1) {
optimize++;
}
for (auto &next : map[now.vertex]) {
if (!isChecked[next.vertex]) {
minQueue.emplace(next);
}
}
}
}
fill(isChecked.begin(), isChecked.end(), false);
int worst = 0;
maxQueue.emplace(ENTERANCE, 0);
while (!maxQueue.empty()) {
auto now = maxQueue.top(); maxQueue.pop();
if (!isChecked[now.vertex]) {
//cout << now.vertex << " " << now.distance << endl;
isChecked[now.vertex] = true;
if (now.distance == 1) {
worst++;
}
for (auto &next : map[now.vertex]) {
if (!isChecked[next.vertex]) {
maxQueue.emplace(next);
}
}
}
}
//cout << worst << " " << optimize << endl;
cout << worst*worst - optimize*optimize << endl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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